본문 바로가기
영화타임

영화'미드소마' 아름다움과 화려함이 주는 기괴한 공포

by 조이J 2021. 12. 11.
반응형

영화'미드소마' 아름다움과 화려함이 주는 기괴한 공포

영화'미드소마'포스터

"
한여름, 낮이 가장 긴 날 열리는 미드소마에 참석하게 된 친구들. 꽃길인 줄 알고 들어간 지옥길, 축제가 끝나기 전까지 절대 빠져나올 수 없다.
"


나는 사람의 심리를 건드리는 찝찝한 공포영화를 아주 좋아한다. 예를 들어 아리 애스터 감독, 조던 필 감독. 오늘은 2019년 7월에 개봉한 아리 애스터 감독의 영화'미드 소마'를 리뷰해보려고 한다.



 백색공포 

제목 '미드소마'는 스웨덴에서 매년 6월 중순에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하지 축제를 말한다. 영화'미드 소마'는 어두운 밤이 사라진 백야 시즌을 배경으로 시간은 밤 시간대지만 마을에는 태양이 떠있고 밝고 푸른 초원에서 사건이 벌어진다.

마을 사람들 깨끗한 흰옷에 알록달록 꽃무늬가 새겨진 옷을 입고있다. 여느 공포영화가 주는 이미지를 깨버린 것이다. 공포영화는 어둡고 앞이 잘 안 보이는 상황 속에서 무엇이 튀어나올지 모르는 공포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영화'미드 소마'는 환한 하늘, 넓고 푸른 초원, 알록달록 예쁜 꽃들이 주를 이룬다. 이때 마을 사람들의 알 수 없는 행동이나 그들의 친절함 뒤 무언가 숨기고 있는 듯한 행동 등 흰색이 주는 맑고 깨끗한 이미지가 이질적으로 느껴져 공포스럽다.

 



 대니의 심경변화 


대니는 동생을 잃고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에게 의지한다. 크리스티안은 그런 대니를 조금씩 버거워한다.  크리스티안은 친구 펠레의 초대로 친구들과 여행을 계획하지만 중간에 여행 계획을 알게 된 대니는 함께 가고 싶다고 한다. 결국 대니까지 다 함께 펠레의 고향마을로 여행을 가게 된다. 대니는 낯선 환경과 이상한 사건들 속에서 더욱더 크리스티안에게 의지한다.  하지만 크리스티안은 처음에 여행을 오기 전부터 다른 여자와 새로운 만남을 생각하고 있었고 마을의 어린 여자 마야와 관계를 맺는다. 대니는 이 모습을 목격하고는 오열하며 괴로워한다. 그때 마을 여자들이 자신과 함께 울어주고 공감해준다. 이 마을 공동체에 소속되어있음을 느낀 대니는 마지막에 크리스티안에게 큰 벌을 주고 알 수 없는 미소를 짓는다.




 사이비종교에 빠지는 과정 


영화'미드 소마'를 보면서 사람들이 사이비 종교에 이렇게 빠져드는 거구 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이 심리적으로 가장 약 해져있을 때 그 틈을 파고들어 자리를 잡는다.

대니가 처음에 가장 믿고 의지하는 대상은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이다. 하지만 크리스티안이 점점 자신을 버거워한다는 사실은 여행 전부터 알고 있었을 것이다. 여자 친구인 자신에게 아무 말 없이 친구들과의 여행 계획까지 짰으니까.
대니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여 여행에 끼들었다. 자신의 생일도 잊어버리고 마을사람들과 노는 남자 친구에게 서운함을 느끼지만 애써 괜찮은척한다. 약에 취한 채 마을 사람들과 함께 웃고 춤을 추고 모두들 자신을 5월의 여왕이라 불러주며 좋아해 준다. 식사를 할 때도 모두 자신을 바라봐주며 내가 먼저 식사를 시작하는 것을 보고 따라서 먹기 시작한다.
크리스티안에게 배신을 당하고 괴로워하며 울부짖는 그녀에게 공감하며 같이 울부짖는 마을 사람들. 웃으며 가족이 되자고 다가오는 마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

 


 

별점★★★★☆


아름다운 풍경에 눈이 즐거우면서도 왠지 모를 음침함이 느껴졌다. 지금까지 봤던 공포영화와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다. 결이 다른 공포랄까?
아리 애스터 감독은 이미 이질감과 낯섦이 주는 공포를 잘 파악하고 영화를 만든 것 같다.
사람 좋은 미소를 짓고 있는 마을 사람들이 어디 나사 하나 빠진 것처럼 갑자기 돌변할 것만 같고 이들의 속내를 알 수 없어 계속 의심하면서 영화를 봤다. 굉장히 찝찝하고 기분 나쁜 공포영화다.

고어물까지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잔인한 장면이 많이 나왔다. 사람의 갈비뼈를 날개처럼 하나씩 벌려서 공중에 걸어놓은 장면이라던지 약을 먹인 채 반항할 수 없는 상태에서 불태우는 장면 등 보기 힘든 장면들도 있었다. 잔인한 영화를 잘 못 보시는 분들은 참고하기 바란다.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aver?code=182014

 

미드소마

한여름, 낮이 가장 긴 날 열리는 미드소마에 참석하게 된 친구들.꽃길인 줄 알고 들어간 지옥길,축제가 ...

movie.naver.com


감독 : 아리 애스터
출연 : 플로렌스 퓨, 잭 레이너, 윌 폴터, 윌리엄 잭슨하퍼
개봉일 : 2019.07.11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 및 영상은 네이버 영화에서 가져왔으며 해당 영화의 홍보 및 리뷰를 위한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습니다. 해당 이미지 및 영상의 저작권은 영화 제작사에 있습니다.

반응형